본문 바로가기
증권/발행어음

NH투자증권 발행어음의 종류와 특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by thankyouall 2020. 3. 22.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NH투자증권 적립형 발행어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각각의 부문에 대한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예금자보호법에 의해서 보호를 받지 못한다고 하는데 과연 NH투자증권에 있는 이 상품들은 안전한 지에 대해서 제 주관적인 의견도 같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여러분 본인에게 있으며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포스팅 내용과 댓글들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3월 하순 현재 NH투자증권에 있는 이 상품의 종류를 통화종류로 나누면 원화와 외화(달러화)로 나눌 수 있고 투자기간별로 나누자면 수시물이 있고 기간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포스팅 내용과 제 의견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NH투자증권 발행어음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무슨 특징이 있을까?

 

번저 NH투자증권에서 구입하시려면 카카오뱅크에서 NH증권 계좌 개설부터 나무앱 본인인증까지 하는것을 먼저 해야하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카카오뱅크에서 NH증권 계좌 개설부터 나무앱 본인인증까지 하기라는 포스팅을 한게 있으니 보실분들은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2020년 3월 하순 현재 NH투자증권에 있는 발행어음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3월 하순 현재 NH투자증권에 있는 이 상품은 통화종류로 나누면 원화부문과 외화(달러화)부문으로 나눌 수 있고 투자기간별로 나누자면 수시물이 있고 기간물로 나눌 수 있고 적립 형태로 따지면 자유 입출금형, 거치식, 적립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품을 소개한 홈페이지를 캡처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은 2020년 3월 2일 기준으로 한 원화부문과 외화부문 소개표입니다. 

원화부문은 2020년 3월 2일 기준으로 개인이 가입할 수 있는 것은 NH QV CMA, NH QV 2일 만기물~365일 만기물, NH QV 적립형 이렇게 3종류가 있습니다. NH QV CMA은 은행으로 말하면 자유입출금식 예금이라고 보시면 되고, NH QV 2일 만기물~365일 만기물은 정기예금이라고 보시면 되고, NH QV 적립형은 정기적금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은행 자유입출금식 예금과 정기예금과 정기적금과는 다르게 이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이 상품에 넣을 때는 신중히 생각해보시고 넣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을 하고있는 2020년 3월 하순 현재 NH투자증권 거치식은 중도에 돈을 찾아도 반정도는 이자로 주고 적립형도 연 1%의 금리는 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여러분 본인에게 있으며 제 블로그 포스팅 정보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벤트성으로 3월 한 달 동안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NH투자증권에 처음으로 계좌를 만드는 분들만 가입할 수 있는 181일 만기 연 4.5%짜리 NH나무 적립형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 있는 캡처 화면은 외화부문인데 2020년 3월 5일 현재 NH투자증권에서 개인이 투자할 수 있는 외화 발행어음은 수시물과 기간물 이렇게 두 종류입니다.

이 상품의 금리가 나쁘진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NH투자증권 외화부문 이 상품은 적립식을 찾을 수가 없었다는 게 약간 아쉽습니다.  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은 적립식 외화부문이 있다고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적립식 외화부문을 찾으시는 분들은 KB증권이나 한국투자증권에서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은 NH투자증권에 있는 이 상품의 특징이 나와있습니다. 

이 세 가지 방식의 표를 보고서 개인적으로 느끼는 아쉬운 점은 역시 외화적립형부문이 없다는 점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캡처 화면 아랫부분에 나온 것처럼 CMA방식을 제외한 모든 부문은 전액 매도만 가능합니다.

혹시 이 상품을 컴퓨터로 매수하고 싶으신분들은 HTS에서 구매하기 위해서 증권용 무료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때문에 나무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증권용 무료 공인인증서를 만들고싶은분들중 제 포스팅을 보고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증권거래할때 사용하는 무료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만들까? 라는 포스팅을 보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한국투자증권에 있는 이 상품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한국투자증권에 있는 발행어음의 종류와 특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를 눌러서 보시면 되고 KB증권에 있는 이 상품에 대해 알고싶으시다면 KB증권 발행어음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를 눌러서 보시면 됩니다.

(2) 지금 포스팅하는 블로거 본인은 NH투자증권 발행어음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까?

제 짧고 미천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개인적으로는 100%는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90% 정도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예금자보호가 안되기 때문이고 신이 아닌 이상은 한 치 앞도 모르는 게 사람의 앞날과 기업의 앞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벤트성으로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NH투자증권 계좌를 처음으로 개설한 사람만 매수 혜택이 주어지는 만기 181일짜리 연 4.5%의 이 상품을 10만 원은 매수했습니다. 왜냐하면 개인적으로는 제가 매수한 이 상품이 181일 정도 지난 후에 만기가 돼서 원금과 이자를 받기 전에 NH투자증권 증권사가 부도나거나 망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람의 앞날과 기업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지만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제 포스팅 내용과 제 의견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NH투자증권 발행어음에 대한 내용과 이 상품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지 안 하는지에 대한 본인의 짧고 미천한 생각을 포스팅해봤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직전 글들을 편하게 보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 직전 글 1개를 링크 걸었습니다.>

2020/03/21 - [증권] - 카카오뱅크에서 NH증권 계좌 개설부터 나무앱 본인인증까지 하기

댓글2

  • 2020.05.16 23:28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thankyouall 2020.05.17 00:34 신고

      그렇지요. 금융위기중이라면 아무리 대비를 잘한 우량회사들도 어디에서 문제가 터질지 모르니 위험해질수 있고 부도가 날 가능성도 있겠죠. 금융위기중이 아니라고 해도 예기치못한곳에서 문제가 터질수도 있고요.

      글쎄요... 죄송하지만 새마을금고같은 경우는 괜찮은지 안괜찮은지 저는 잘 모르겠어요. 저보다 더 잘아는 전문가분들께 여쭤보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