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ETF

DHY라는 ETF란 무엇일까요? 대략적으로나마 알아봤습니다.

by thankyouall 2020. 4. 5.

안녕하세요. 20영업일 전쯤에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NH투자증권 계좌도 신규로 만들었고(카카오뱅크를 통해서 NH투자증권 계좌를 만드는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카카오뱅크에서 NH증권 계좌 개설부터 나무앱 본인인증까지 하기를 눌러서 보시면 됩니다.) 20영업일 지난 후에 한국투자증권 계좌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해외주식거래 이벤트도 신청했습니다.(한국투자증권에서 해외주식거래와 해외 ETF를 신청하는 법에 대해 보고 싶으시다면 한국투자증권어플에서 해외증권거래 & 해외ETF거래신청 하는법을 눌러서 보시면 됩니다.) 신청한 지 약 4일 정도만에 DHY라는 ETF가 제 계좌로 들어왔고요. 그래서 오늘은 DHY라는 ETF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이 포스팅은 5월18일 자정무렵에 업데이트 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마츄어라서 제 의견이 들릴 수도 있습니다. 

DHY는 바로 위에 있는 캡쳐화면처럼 Credit Suisse High Yield Bond Fund의 줄임말입니다. Credit Suisse는 크레디트 스위스라고 해서 일종의 금융기관이고 High Yield Bond는 하이일드 채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Fund는 펀드입니다. (2020년 6월 6일자로 일부 업데이트 했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은 이 etf가 도대체 뭐에 투자하며 무슨 상품인지를 알려주는 화면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화면에는 투자등급 밑에 있는 고정수익증권에 투자한다고 영어로 나옵니다. 투자등급밑에 있는 고정수익증권이란 제 생각에는 신용도가 낮은 BB+이하의 투기등급에 투자하면서 그 대신 고수익을 추구하는 고정수익증권인것 같습니다. 물론 이건 제 뇌피셜일 수도 있으므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20년 6월5일자 자료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즉, 크레딧 스위스에서 운용하는 하이일드 채권(신용도가 낮은 투기등급 회사에 투자하는 채권) 펀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쪼개서 상장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저는 아마츄어라서 제 설명이 틀릴 수도 있으니 제 포스팅을 보신 후에 반드시 팩트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은 이 상품의 기본정보를 나타낸것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화면에 따르면 상장날짜는 1998년 7월 31일 입니다. 보기보다 상당히 오래되었네요? 그리도 펀드구조는 클로즈드 엔디드 펀드고요. 하이일드채권펀드입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은 이 상품의 순자산 주식수 등등을 나타낸것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화면에서 알수있다시피 2020년 6월 5일 현재 순자산가치는 2억 3822만 1709달러입니다. 우리나라돈으로 2000억원이 넘습니다. 생각보다 꽤 큽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은 이 DHY의 배당금지급일정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화면에 나와있듯이 이번 6월달은 Ex-date가 15일인것을 알수 있습니다. 지급날짜는 22일이고요. declaration date란 배당을 주겠다고 선언하는 날이고 ex-date는 배당받기위해서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고 있어야하는 날짜 record-date란 주주명부에 기록되는 날짜를 말하고 payable date는 배당지급예정일을 말합니다. 

 

사실 이 디에이치와이 이티에프는 사고팔기에 나쁘지않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이 DHY는 클로즈드 엔드 펀드라서 만기가 있을거 같긴 합니다만 클로즈드 엔드 펀드의 정의가 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고수분들은 알것이고요. 저도 공부좀 더 하겠습니다. 

 

배당은 아마도 월마다 나오는 배당일 것으로 추정이 되고 지금도 저는 갖고 있는데 4월배당금으로 2센트가량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배당락일은 (아마도) 미국시간으로 5월15일이었고 다음 배당락일은 (아마도) 미국시간으로 6월 15일로 예상됩니다.

 

아차 2020년 5월 25일에 급하게 추가한 내용이 있는데요. 바로 DHY에 배당금이 입금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사실 저는 한국투자증권에서 거래하고 있기도 하고 DHY를 해외주식거래 이벤트로 공짜로 받았고해서 공짜로 받은주식 푼돈의 분배금이나 받아먹으면서 추후에 팔고싶을때 팔자라는 마음으로 안팔고있습니다. 그런데 2020년 5월25일에 분배금이 날아왔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이 제가 2020년 5월25일 오늘 받은 분배금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화면에 나와있는것처럼 이번 2020년 5월 25일에 나온 분배금은 2센트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은 문자가 세전배당입금이라고 오기때문에 세후배당금을 확인하려면 mts나 hts에서 거래내역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2020년 6월6일 현재) 아쉽게도 저는 며칠전에 DHY를 팔아버린 관계로 배당을 받을수가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본인 스스로의 주관대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그냥 일개 개미투자자일뿐이고 여러분들께 뭐를 사라 마라 매수매도를 추천할 생각도 없습니다. 그냥 제 포스팅 내용들과 제 의견은 그냥 이 블로거는 이렇게 생각하는구나라는 식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손실과 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한 여러분 자신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이번에는 제 관점에서는 너무 생소한 DHY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포스팅 내용이 틀릴 수도 있으니 제 포스팅은 그냥 참고용으로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칩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직전 글들을 편하게 보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 직전 글 3개를 링크 걸었습니다.>

증권거래할때 사용하는 무료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만들까?

NH투자증권 발행어음의 종류와 특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카카오뱅크에서 NH증권 계좌 개설부터 나무앱 본인인증까지 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