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율, 외환

외화를 예금하고 적립하는 방법에는 외화예금(통장)만 있는것일까?

by thankyouall 2020. 4. 16.

안녕하세요. 얼마 전만 해도 환율이 1280원대까지 치솟았었다가 지금 제가 포스팅하고 있는 시각 현재 1220원대까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외국돈을 예금하고 적립하는 방법에는 외화통장만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것도 있는것인지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저는 외국돈으로 하는 예금에 관심이 생겼고 또한 제가 증권에 관심을 갖다 보니까 외국돈으로 발행하는 발행어음과 외국돈으로 발행하는 RP에 대해서도 알게 됐는데 단, 외국돈으로 된 RP와 외국돈으로 발행하는 발행어음은 제 생각에는 위험이 극히 작은 편이라고 생각하고는 있지만 그래도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는 상품이긴 하므로 하고 싶은 분만 하시면 됩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여러분 본인에게 있으며 제 포스팅은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외화통장은 은행에서 만들수 있고 원화에서 외국돈으로 입금할 수도 있고 외국돈을 직접 입금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환차익에 대해서 세금이 없고 예금자보호도 됩니다. 물론 이자에 대해서는 세금 15.4%를 그대로 내지만 입금 시점과 출금 시점의 환율의 차이로 인한 환차익에 대해서는 별도로 이자소득세를 물지 않습니다. 그런데 연간 환차익과 연간 금융소득 합쳐서 연 2000만원이 넘어가면 어떻게 될런지는 잘 모르겠으니 유의바랍니다. 금융종합소득과세대상이 될수도 있으니까요. 지금 제가 포스팅을 하고 있는 현재 적립식이 되는 상품들이 거의 모든 제1금융권 은행마다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자유적립식도 있습니다. 

 

외화 RP가 있는데 RP란 환매조건부 채권으로써 RP에 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 증권사가 매우 안전성이 높은 채권을 판 뒤 일정기간 뒤에 미리 약정한 이율과 가격으로 증권사가 다시 사들이는 조건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가리킵니다. 외화 RP는 RP의 외국돈 버전이라고 보면 되니까 증권사가 RP 하고 싶은 사람에게 판다는 매우 안전성이 높은 채권이란 외국돈으로 표시돼있으면서 매우 안전성이 높은 채권이겠죠? 매우 안전성이 높은 채권이라 하면 특수채, 국채, 지방채, 우량 회사채 같은 그런 채권 들이겠죠? 증권사 RP금리를 다 적고는 싶었지만 취급하고 있는 증권사가 너무 많아서 적지 않겠습니다. 

 

외화 발행어음은 발행어음이 외국돈표시로 돼있는 것입니다. 발행어음이란 자기 자본 4조 원이 넘는 대형 증권사가 발행할 수 있는데 제가 지금 이 포스팅을 쓰고 있는 현재 우리 대한민국에는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총 3곳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 증권사의 외화 발행어음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NH투자증권 발행어음의 종류와 특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또는 한국투자증권에 있는 발행어음의 종류와 특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또는 KB증권 발행어음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중 하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물론 증권사별로 특징과 금리는 여러분께서 보시는 날짜마다 다를수 있습니다.)

 

지금 제가 포스팅을 하고 있는 현재 외국돈단위로 발행되는 발행어음을 발행중인 증권사중에서 한국투자증권에만 적립식이 있긴 하지만 발행어음의 특성상 자유적립식이 아니라 정기적립식과 매우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왜냐하면 처음에 넣은 금액으로 달마다 적립하는 금액이 고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국투자증권 적립식 발행어음은 약정회차 이상의 월 적립금액을 입금하지 않고 만기처리되는 경우 약정수익률의 70%만 지급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 아마츄어라서 외국돈으로 넣는 예금과 외국돈으로 발행하는 발행어음과 외국돈으로 발행하는 RP의 공통점은 외국돈을 예치하면 이자를 준다는것과 이자소득세를 원천징수한다라는 정도밖엔 모르겠습니다. 

 

그 밖에 예금하는거 말고 투자를 하려면 펀드나 증권 등등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것들은 공부를 많이 해야 원금손실 확률이 줄어드므로 펀드나 주식이나 해외채권 등등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공부를 단단히 하고 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공부 안 하고 등락에 따른 멘탈 관리 훈련 먼저 하시겠다고 하는 분들은 만원 십만 원 이런 식으로 사고 싶던 주식이나 펀드 등등을 소액으로 먼저 사보시고 올라가고 떨어지고에 따라서 멘털 관리해보면서 스스로 멘털 관리하는 자기만의 방법을 깨달아가면서 기업공부와 시장공부와 전세계흐름공부를 하시는것도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은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여러분에게 있으며 제 포스팅은 참고자료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외국돈을 예금하는 방법은 외화예금(통장)밖엔 없는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제 글은 틀린내용이 있을수 있으니 제 글은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직전 글들을 편하게 보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 직전 글 5개를 링크 걸었습니다.>

KB증권 발행어음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에 있는 발행어음의 종류와 특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한국투자증권어플에서 해외증권거래 & 해외ETF거래신청 하는법

DHY라는 ETF란 무엇일까요? 대략적으로나마 알아봤습니다.

증권거래할때 사용하는 무료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만들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