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ETF

리츠ETF(1)-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y thankyouall 2020. 5. 17.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개인 사정상 소 뒷걸음질 치다가 쥐 잡듯이 갑자기 이 상품을 매수하게 돼서 부랴부랴 이 이티에프에 대해서 대략적으로나마 분석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렇게 포스팅을 하는 거고요. 그런데 여러분들은 반드시 공부를 하고 사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캡쳐화면은 이 상품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바로 위에 있는 화면에서처럼 이 상품은 REITS와 인프라펀드에 투자하는 인컴형상품입니다. 제가 쓴 포스팅중에서  TIGER KIS부동산인프라채권TR 이라는 이티에프가 있으니 비교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에서는 이 상품의 현재가격이 나와있습니다. 

바로 위에 있는 화면에서와 같이 2020년 5월 15일 현재 이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 상품의 가격은 4300원입니다. 혹시 저렴한 가격에 국내 REITS ETF에 투자하고 싶은 분들은 생각해볼 만도 한 거 같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에서는 이 상품의 시가총액과 최초 상장일을 나타낸 것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화면에서도 나왔다시피 이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ETF의 시가총액은 651억 7295만 9573원입니다. 이 시가총액이라는 건 때와 사이트마다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대강 이 정도다 라는 생각만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최초 상장일은 2019년 7월 19일입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은 총보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솔직히 이 총보수가 약간 비싼 편입니다. 운용보수가 연 0.29%라고 쓰여있기는 합니다만 추가 비용 재간접 비용이라고 약 0.46% 정도가 추가돼서 실제 총보수는 0.29+0.46=0.75%쯤 될 거 같습니다. 이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가 보통 REITS들의 상장폐지를 걱정할 필요가 없고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일일이 대응하거나 신경 쓸 일이 덜하다는 점에서는 매력적이지만 솔직히 사람에 따라서 연 0.75%의 운용보수는 약간 높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약간 높다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은 이 상품의 배당금에 대한 내용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화면에서처럼 이 상품의 지난 배당락은 20년 1월 31일이었고 20년 4월 29일이었습니다. 그리고 20년 1월에는 분배금이 10원이었고 20년 4월에는 분배금이 150원이었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화면은 이 상품이 담고 있는 구성종목에 대한 것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화면에서 보다시피 맥쿼리인프라가 1위이고 롯데 리츠가 2위이고 3위가 맵스리얼티 1이고 4위가 이 리츠 코크랩이고 5위가 신한 알파 리츠입니다. 그리고 이 5개 REITS 종목 비중이 60%가 넘습니다. 나머지 40% 안팎은 고배당주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추후에 상장되는 REITS가 더 늘어난다면 고배당주는 빼고 REITS로만 종목을 구성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리츠에 투자하고 싶어도 리츠에서 혹시나 있을지도 모르는 위험성인 상장폐지가 되진 않을지 신경 써야 하고 혹시나 있을지 모를 무상증자나 유상증자에 대응하느라 신경 쓰기 싫어서 투자를 망설이고 있는 분들이 생각해볼 만한 상품인 거 같습니다. 물론 운용보수가 연 0.75%인 것은 사람에 따라서는 비싸게 느끼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또는 여러 가지 신경 쓰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비용보다는 싸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럼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 포스팅은 그냥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므로 참고만 하시고요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직전 글들을 편하게 보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 직전 글 5개를 링크 걸었습니다.>

배당성장 ETF(2)-VIG에 대해서 대략적으로라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성장ETF(1)-DGRO에 대해 대략적으로나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KOSPI200지수 추종 ETF들간의 비교(KODEX200 vs TIGER200 vs KBSTAR200)

외화를 예금하고 적립하는 방법에는 외화예금(통장)만 있는것일까?

KB증권 발행어음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댓글0